본문 바로가기

모모의 밥상

노각요리 노각볶음 만드는 법

반응형

안녕하시죠? ^^

 

혹시 노각 아세요?

 

전 평생 살면서 늙은 오이가 노각이라는 걸 처음 알았어요! ㅎㅎㅎ

 

오이가 완전 익어버리면? 노각이라 하더라고요. 허허

 

집 텃밭에 오이를 심어놓았는데 오이가 쭈글쭈글 누르딩딩? 되어버려

 

따다 버리려고 했는데 귀한 거라고 해서 준비한 요리입니다. ㅎㅎ

 

 오늘의 요리 = '노각 볶음'

 

 


[재료]


-노각파트-

노각 2개

소금 1큰술

물 100ml

파 8cm

고추 1.5개

홍고추 1개

식용유 1작은술

다진마늘 2/3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1/4작은술


-고기파트-

소고기 (=업진살 또는 차돌박이 등) 180g

진간장 1큰술

깨소금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마늘 2/3큰술

파 8cm



 

전 오이가 이렇게 늙을 줄 정말 몰랐어요! ㅎㅎ

 

노각 2개를 준비합니다.

 

껍질을 까주셔요~

 

감자 깎는 걸로 슥슥~~ 껍질을 깎은 다음~

 

반을 갈라줍니다.

 

그리고 속에 있는 씨를 긁어서 제거해주세요.

 

작은 수저로 싹싹 긁어내면 되겠어요. ^^b

 

혹시 텃밭에 오이를 심을 계획이 있다면?

 

노각의 씨앗을 잘 챙겨 놓으세요! ㅎㅎ

 

심으면 오이가 똮! ^^b

 

노각 속을 제거한 다음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먹기좋게 썬 노각을 소금에 절일 거예요.

 

적당한 사이즈의 볼에 노각을 담고

 

소금 1큰술을 넣어주세요.

 

소금을 넣고 물을 넣어줍니다.

 

물은 100ml면 충분하더라고요~

 

 

 

쪼르륵~~

 

뒤적뒤적해서 약 20분 절여주세요. ^^b

 

노각을 절이는 동안 파도 송송송~ 썰어놓구요~~~

 

고추도 꺼내서 썰어주세요.

 

이렇게 반을 갈라서~

 

씨를 제거한 다음~~

 

길게~ 채 썰어 놓고요~~

 

마늘도 다져놓구요~

 

통깨도 갈아서~~

 

이렇게 준비해줍니다.

 

다음은 소고기예요.

 

전 차돌박이로 하고 싶었지만 집에 업진살뿐이네요. ㅎㅎ

 

 

 

꼬기도 채 썰어서 준비해 놓아요.

 

소고기를 재워놓을 양념을 만들어야 해요.

 

널찍한 볼에 진간장 1큰술 넣고요~

 

참기름 1/2큰술 넣고요~~

 

깨소금 1큰술 넣어주세요~~~

 

달달하니? 설탕 1/2큰술 넣고~~~~

 

다진 마늘 2/3큰술 딱! 넣고~~~

송송 썰어놓은 파 8cm를 넣어주세요.

 

양념의 재료가 다 들어갔어요.

 

잘 섞은 다음~~

 

소고기를 넣고 조물조물 잘 섞어주세요.

 

조물조물~~~

 

 

 

잘 버무린 고기를 냉장에 살짝 놓아둡니다. (살짝 숙성? ㅎㅎ)

 

시간 참~ 잘 가요~~~

 

벌써 20분이 후딱~ 지나버렸네요!! ㅎㅎ

 

소금에 절여놓은 노각을 찬물로 잘 씻어 물기를 탈탈탈~ 털어냅니다.

 

센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올리고~~ 올리고 올리고 올리고~~♬

 

식용유 1작은술을 프라이팬에 둘러주세요.

 

그다음 다진 마늘 2/3큰술과

송송 썰어놓은 파 8cm를 넣고~~

 

대충~ 달달달~~ 볶은 다음~~ (약 20초) 

 

채 썰어놓은 고추 1.5개와 홍고추 1개 넣고~

 

씻어서 물기를 뺀 노각을 넣고~~~

 

똭똭똮!~

 

달달달 볶아줍니다. (약 2분 30초)

 

 

 

볶은 노각을 잠시 한쪽에 놓고~

 

I'll be back~~ ㅎㅎ

 

냉장에 넣어놓은 고기를 콜 합니다. 허허

 

센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후다닥~ 구워줄게요.

 

채 썰어놓아 금박 익어요~

 

한 2분 구워주니 다 익은듯해요.

 

노각으로 다시 돌아왔어요! ㅎㅎ

 

노각에 깨소금 1큰술 넣고요~~

 

참기름 1큰술 넣어줍니다.

 

소금 간도 살짝 1/3작은술 넣어줍니다.

 

양념을 더 가미해~~

 

조물조물 잘 섞어줍니다.

 

여기에 구운 고기를 넣어주세요.

 

 

 

똮!

 

마지막으로 조물조물~~

 

간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춰줍니다.

 

간이 맞으면~피니쉬! ㅎㅎ

 

정신이 홀라당~ 빠지는 것 같네요;;

 

무슨 스탭이 이렇게 많나~~ 했지만!!

 

밥상 차려 같이 먹어보면 다 이해할 거예요. ㅎㅎ

 

윤기 좔좔~

 

노각의 식감과 불고기 양념의 고기가 만나 새로운 반찬이 +1 되었습니다. ^^b

 

"무슨 스탭이 이렇게 많아~~!! 난 그냥 한 번에 다 넣고 볶아먹을 거야!!"

 

이렇게 생각을 하고 한 번에 재료를 넣어서 볶아 먹으니 이맛이 나지 않았더라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답니다. ^^;;

(총 소요시간 =약 45분 정도 걸렸어요~) 

 

쫍쪼름하니 밥도둑입니다. 허허

 

배가 많이 고팠나 봐요 두 공기 뚝딱!! 클리어했답니다.

 

먹어본 듯한 맛이 나지만 뭔가 새로운 맛!

 

노각이 있다면 한번 만들어 보세요.

 

추천합니다! ^^b

 

오늘도 식사 맛있게 하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