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모의 국내여행기/경상도

경주 교촌마을 최부자집

반응형

커버




주차장은 교촌마을 입구 맞은편쪽에 있어요~


주차시설도 넓어 주차걱정 없었어요~ ^^


처음에는 교촌마을이라고 해서 치킨과 관계가 있는 곳인가 했는데 전혀 관계가 없이뭐에요~ ^^;;;


교촌마을은 경주최씨의 고택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답니다.


안으로 살포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슝슝~~~




우씌


주차를 하고 맞은편 교촌마을 입구로가니 말뚝박기하는 어린이들을 주제로한 돌상이 있어서 추억을 자아냈어요.


그녀 또한 동기화되어 멋진 포즈를 취합니다. ㅎㅎ


교촌마을기와


오랜세월이 같이 담긴 기와지붕.


멋스러움이 느껴집니다.


경주교동법주


최씨 집안에서 여러 대에 걸쳐 빚어오고 있는 경주교동법주!!


중요무형문화재에 지정된 술은 세 가지가 있는데 서울의 문배주, 충청도의 면천두견주와


 더불어 경주 교동법주가 중요무형문화재 제 86-3호로 등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찹쌀과 밀 누룩으로 빚은 술이라고 하네요.


뭔가 중요해보입니다. 체크~/


최씨가문의 맏며느리들에게만 전수되고있다는 향이 매력적인 교동법주!.


이 곳에서 구매할 수도 있어요~


교동법주는 반드시 냉장고 보관을 해야 한답니다. ㅎㅎ




최부자댁곳간


다음 코스~


경주 최부자댁입니다.


경주 최씨의 6훈!!


1. 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 벼슬을 하지 말라.


2. 만석 이상의 재산은 사회에 환원하라.


3. 흉년기에는 땅을 늘리지 말라.


4. 과객을 후하게 대접하라.


5. 주변 100리 안에 굶는 사림이 없도록 하라.


6. 시집 온 며느리들은 3년간 무명옷을 입어라.



뭔가 그들만의 철학이 담겨져있는것 같습니다.


곳간


이 곳은 최씨고택의 곳간입니다. 


쌀이 무려 800석 가량 들어가는 규모라고 해요~~ 




경주최부자집


쌀 1석의 무게는 약 160kg 정도라고 해요.


쌀 1가마니는 약 80kg 이니 1석은 쌀 2가마니 입니다.


1600가마니가 들어가는 곳간입니다.


키로로 따지면 128,000kg = 128t 되겠네요.


당시 쌀이 부의 상징이였다 해도 과언이아니니 어마어마 합니다~


경주최부자댁


쉬면서 이야기도 하고 사진도 찍고 하니 시간이 후다닥~ 흘러가네요~~


돌담길


구름이 많이 낀 날이라 날이 우중충 합니다 그려~ ㅎㅎ


기와돌담길얼쑤


날은 흐려도 저희는 신이납니다~~ 덩실덩실~~~ ㅎㅎ



돌담길인생샷


사진도 잘나오고 좋더라구요~~


그녀 왈 "왜 하필 저런 옷을 입고 갔을까?" ㅎㅎ




도날드덕티셔츠


해피 도날드~~ 퐈하하하~~


사진 보면서 한번씩 놀리면 재밌어요;;;;


흐리지만꿉꿉


아무렴 어떻습니까~~ 이것도 다 추억이지 않겠습니까요~~~ ㅎㅎ


개도지쳤다


개도 날이 더워 축~ 늘어져 있네요.


집안에 이런 우물도 있고 옛날에는 엄청 좋은 집아니였겠습니까~


자이, 푸르지오 저리가라 입니다!!




일로와드루와


들어와~~ 들어와~~~


경주향교


경주향교 입니다. ㅎㅎ


아주 그냥 잔디밭이 푸릇푸릇 하지요~~


설정샷이 좀 그런가요? ㅎㅎ


뭔가 아빠가 아이에게 하는 포즈? 음.. ㅎㅎㅎ


바이바이경주향교


조선시대의 지방교육기관인 향교.


경상북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향교로 유형문화재 제191호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해가 늬었늬었 저물려고 하네요.


조금 어두침침해졌습니다.


교리김밥


배가고파 찾은 전국 3대김밥이라는 교리김밥을 먹어보려 발걸음을.... 했는데에......


3대김밥


문을 닫았군요오!!!


으아아아악~~ ㅠㅠ


이곳은 백종원의 3대 천왕, 생활의 달인, 생생정보통, 맛있는녀석들 등등 TV에도 언급되었던 그 곳입니다만..


문을 닫아버리고 말았어요.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교촌안길 27-42

(지번: 교동 69번지)

영업시간: 평일 8:30 ~ 17:30 / 주말 08:30 ~ 18:30

휴무: 수요일

전화: 054-772-5130



두춤한 두깨에 반쯤 채운 계란지단이 특징이라네요.


언제 먹어볼 수 있을지 알수없지만 알수없지만~~


교리김밥과는 작별을 했습니다. ㅠㅜ


노상카페


교리김밥과 작별한 저희는 


아메리카노와떡뽂기


교촌마을 내에 있는 그냥 먹거리 파는 곳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와 떡볶기의 환장의 조화를 맛보아야 했습니다.


교리김밥못어서실성


뭔가 놓아버리니 맘이 편했어요. ;;;


마무리컷


경주 여행 교촌마을!!


최부자댁을 중심으로 경주법주, 경주향교 등등 잘보고~~ 


교리김밥? 잘먹지는 못했지만 그녀와 이야기도 도란도란 나누며 좋은시간 잘 보냈습니다~~


한복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데이트 코스로도 괜찮구요~~ 떡체험 등 여러 체험장이 있어 할거리도 많은 경주 교촌마을!!


경주 여행 중 여기에서 잠시 쉬었다 가는 것도 좋은것 같아요~~ ^^


미약한 저의 블로그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셨으면 공감버튼 클릭 잊지 마시구요~~~~ ^^ 


즐거운 여행되세요~~~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교촌길 39-2

(지번: 교동 88-5)


대표 유명지: 경주최씨고택, 경주교동법주



-관람시간-


4 ~ 9월: 9 ~ 18시


10 ~ 3월: 9 ~ 17시







728x90
반응형